베이트 릴 운용방법
베이트 릴 운용방법
1. 핸들에 붙은 별모양은 드렉을 조절하는 것임
드렉은 보통 꽉조인 상태에서 한바퀴 정도 풀어준 상태가 좋다
2. 핸들 밑에 붙은 돌출된 조그마한 다이얼은 메커니컬브레이크라고 함
실제로 백러쉬를 관장하는 다이얼이며, 스플의 회전을 조절해 주는 다이얼임
꽉조이면 스플이 빡빡해지기 때문에 백러쉬 안나지만 스플의 빡빡함으로 인하여 캐스팅 거리가 짧아지고
릴링을 할 때 빡빡함으로 인하여 힘들어 진다.
반대로 풀면 캐스팅 거리는 늘어 나지만 스플이 느슨하여 지기 때문에 백러쉬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루어 무게에 따라 조절을 하여야 한다.
무거운 루어를 딜고 클러치를 누른 상태에서 로드를 툭툭 쳤을 때
조금 풀려 나갈 정도로 풀어준다(추후 베이트 릴이 익숙하여 지면 조금 더 풀어 준다)
3. 핸들 반대편에 있는 이지마그네트라는 것은 원심 브레이크라고도 함.
이것 또한 스플의 회전을 관장하는 브레이크로서 원심 브레이크는 캐스팅시 루어가 수면에
착수 할 때 더이상 스플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여 백러쉬를 방지하는 것인데 상당히 중요함
처음 사용시 큰숫자로 돌려서 사용하면 백러쉬를 방지할 수 있으나, 보통 약 70~80%정도 조여서 사용함
원심 브레이크도 나중에 릴이 익숙해 지면 서서히 조임을 줄여서 사용함.
베이트 릴 캐스팅 방법
1. 처음 캐스팅 연습에서는 스푼을 사용하여 캐스팅 방법과 느낌을 알아야 한다.
강하게 캐스팅 한다고 멀리 나가기는 커녕 백러쉬가 발생하므로 스피닝과 달리
언제 손을 손을 놓아야 멀리 날아가는지 느낌을 알아야 한다.
2. 베이트 릴은 스피닝 릴보다 1-2 타이밍 먼저 손을 놓아야 하며
루어가 날아갈 때 약간의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야 하고 힘으로 캐스팅하기 보다는
부드럽게 캐스팅 하다가 익숙하여 지면 힘을 가하여 캐스팅 하도록 한다.
처음에는 가벼운 채비보다 무거운 채비를 사용하여 연습을 하며
캐스팅 시 루어가 날아가는 동안 손을 스플에서 완전히 때면 안되고
루어가 날아가는 동안 엄지 손가락이 스플에서 라인이 풀리는 것을 느낄 정도로 살며시 올려 놓아야 한다.
이러한 동작을 서밍이라고 하는데 백러쉬가 나지 않게 하는 중요한 동작이다.
캐스팅 후 루어가 수면에 착수하기 직전 엄지 손가락으로 스플을 꽉 눌러 주어야 백러쉬를 방지할 수 있다.
백러쉬를 푸는 방법
1. 일단 백러쉬가 나면 스플의 라인에 엄지손가락을 살며시 올려 반대편 손으로 살살 잡아 당겨 푸는데
여기서 라인이 걸려 풀리지 않을 경우풀리지 않는 부분을 엄지 손가락으로 꽉 누른 다음
릴을 세바퀴 정도 감아 준다 그리고 다시 릴 클러치를 누른 후 앞서의 방식대로 풀어주면 된다
베이트 릴 캐스팅 시작
1. 캐스팅 전 무거운 지그(약 1/2)를 장착한다.
2. 원심브레이크 뚜껑을 열고 약 6정도 잠근다 브레이크슈는 항상 대각선으로 매칭시킨다(마그네틱 브레이크는 약8-10)
3. 메카니컬 브레이크는 거의 잠근다.
4. 가까운 거리부터 캐스팅 한다(약 10미터 지점부터 시작).
5. 자신감이 붙기 시작하면 조금씩 캐스팅 비거리를 늘려 나간다.
6. 비거리가 늘어나면 원심, 마그네틱 브레이크의 강도를 한 단계씩 조금씩 낮추어 캐스팅한다 .
(메커니컬 브레이크 강도는 매우 예민하므로 정말 조금씩 약 1리 정도씩 조금씩 풀어야 한다)
※ 이때 중요한 것은 항상 엄지 손가락이 스플위에 놓여 있어야 한다(서밍).